최종편집 : 2024.07.16(화) 458호

 

 

 

 

OCI, 이차전지 실리콘음극재용 특수소재 공장 착공

  
2024-06-11 18:25:40

 

연산 1,000톤 규모 이차전지 • 반도체분야 '글로벌 리딩 기업' 도약 본격화

 

내년부터 5년간 英 실리콘음극재 제조 기업 넥세온社에 장기 공급 예정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공정 중 생산되는 TCS 가스 활용해 효율성 극대화


11일 ‘OCI 실리콘음극재용 특수소재 공장 착공식’서 참석 내빈들이 기념 시삽을 하고 있다.

 글로벌 핵심소재 기업 OCI가 이차전지용 실리콘음극재 생산에 필요한 특수소재(SiH4) 공장 착공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이차전지 소재 사업 확장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OCI는 11일 전북 군산 국가산업단지에서 실리콘음극재 특수소재 공장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OCI 김유신 사장, 넥세온(Nexeon Ltd.) 스콧 브라운 대표 등 사업 관계자를 비롯해 전라북도 김종훈 경제부지사, 강임준 군산시장 등 지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실리콘음극재용 특수소재 공장은 현재 반도체용 폴리실리콘과 인산 등을 생산 중인 OCI 군산공장의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설립되며, 2025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OCI에서 생산하게 될 특수소재는 실리콘음극재의 주 원재료로, OCI는 지난해 7월 넥세온과 2025년부터 5년간 약 700억 원 규모의 실리콘음극재용 특수소재를 공급하는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초기 생산능력은 1,000톤 규모이며, OCI는 향후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 성장에 따라 생산규모 확장을 검토할 예정이다.


 OCI는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초고순도 삼염화실란(TCS)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한편, 생산한 특수소재를 파이프라인을 통해 넥세온社에 공급함으로써 탄소 배출도 최소화할 계획이다.

설비면에서도 안전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첨단 장치를 도입하여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모두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사인 넥세온은 이차전지용 실리콘음극재 관련 주요 특허를 170건 이상 보유하고 있는 실리콘음극재 선도 기업으로, 지난 3월 OCI 군산공장 인근 부지에 연산 1,500톤 규모의 실리콘음극재 생산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넥세온이 생산하는 실리콘음극재는 실리콘 함량이 낮은 1세대 실리콘음극재의 단점을 보완한 2세대 실리콘음극재로, 기존 실리콘음극재가 지닌 실리콘 팽창 문제를 개선한 한편,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키고, 배터리 용량 및 충전 속도를 최대 50% 높이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넥세온의 실리콘음극재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일본의 배터리 제조사인 파나소닉과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한 상태이며, 전기차의 주행거리 향상과 충전 시간 단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OCI는 이번 실리콘음극재용 특수소재 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반도체 및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OCI는 독자기술로 흑연 음극재를 코팅하는 필수 원재료인 고연화점 피치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으며, 일본 화학기업 도쿠야마(Tokuyama Corp)와 말레이시아에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반제품을 생산하는 합작법인 설립을 앞두고 있다.

이 밖에도 반도체 및 이차전지 소재 사업 확장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와 R&D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에 있다.


 OCI 김유신 사장은 “이번 실리콘음극재용 특수소재 공장 착공을 시작으로, OCI와 넥세온은 이차전지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더 나아가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열어가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OCI는 향후 반도체 및 이차전지 소재 분야의 글로벌 핵심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기업 역량을 집중하고,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1959년에 설립된 OCI는 주요 산업 분야에서 기초가 되는 핵심 소재를 공급하는 글로벌 화학 기업이다. OCI는 반도체 소재 • 첨단 소재 • 카본 소재를 큰 축으로 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반도체용 폴리실리콘, 인산, 과산화수소, 가성소다, 카본블랙, 피치 등이 있다.

올해로 창립 65주년을 맞이한 OCI는 지난해 5월 OCI 홀딩스에서 분할하여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반도체 • 이차전지 소재 등 신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OCI는 첨단소재 사업 확장과 더불어 ESG 경영 강화를 통해 세상에 가치를 더하는 핵심소재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OCI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윤규 기자(ygm2345@naver.com)
군산시민신문 (copyright)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별명  비밀번호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스팸방지코드를 입력하시면 결과를 표시합니다.
 

 

 

 

 

 

인사말 ㅣ오시는 길 ㅣ개인정보취급방침 ㅣ 신문구독신청 ㅣ 광고문의  ㅣ 기사제보 ㅣ 독자기고 ㅣ 이메일자동수집거부